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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lgorithm/Programers - C++

[프로그래머스] 대충 만든 자판

 

Level. 1

 

문제

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.
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,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.
예를 들어, 1번 키에 "A", "B", "C"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"A", 두 번 누르면 "B", 세 번 누르면 "C"가 되는 식입니다.
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.
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,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.
또,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,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.
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.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.
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,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.
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 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 targets가 주어질 때,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
단,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-1을 저장합니다.

* 제한사항
- 1 ≤ keymap의 길이 ≤ 100
   1 ≤ keymap의 원소의 길이 ≤ 100
   keymap[i]는 i +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.
   예를 들어 keymap[0] = "ABACD"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, 두 번 누르면 B,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.
   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.
   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1 ≤ targets의 길이 ≤ 100
   1 ≤ targets의 원소의 길이 ≤ 100
   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
 

풀이
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
using namespace std;

vector<int> solution(vector<string> keymap, vector<string> targets) {
    vector<int> answer;
    bool flag;
    int sum;
    
    for(int i=0; i<targets.size(); i++){
        sum = 0;
        flag = true;
        for(int j=0; j<targets[i].size(); j++){
            int min = 101;
            for(int k=0; k<keymap.size(); k++){
                auto p = find(keymap[k].begin(), keymap[k].end(), targets[i][j]);
                if(p != keymap[k].end()){
                    int val = p-keymap[k].begin()+1;
                    if(min > val) min = val;
                }     
            }
            if(min == 101){
                flag = false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            sum += min;
        }
        if(!flag) answer.push_back(-1);
        else answer.push_back(sum);
    }
    return answer;
}

 

해결방법

  1. targets 벡터를 탐색하면서, target 글자가 keymap에 들어있는지 확인한다. 
  2. keymap에 해당 글자가 있다면 해당 글자를 만들 수 있는 가장 적은 키 누름 횟수를 min에 저장한다.
  3. min이 101 그대로일 경우 해당 글자가 keymap에 없다는 의미이므로 flag에 false값을 주고 탐색을 종료한다.
    그렇지 않다면, sum에 해당 글자의 최소한의 키 누름 횟수인 min을 더한다. 
  4. flag가 false이면 글자를 만들 수 없다는 의미이므로,  -1을 넣는다.

 


다른 풀이
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
using namespace std;

vector<int> solution(vector<string> keymap, vector<string> targets) {
    vector<int> answer;

    const int MARKER = 1000000;
    vector<int> table(26,MARKER);
    for(const auto& v : keymap)
    {
        for(int i = 0; i < v.size();++i)
        {
            table[v[i]-'A'] = min(table[v[i]-'A'],i+1);
        }
    }

    for(const auto& str : targets)
    {
        int total = 0;
        for(const auto c : str)
        {
            if(table[c-'A'] == MARKER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total = -1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total += table[c-'A']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answer.emplace_back(total);
    }

    return answer;
}

 

  1. table이라는 벡터에 알파벳 갯수만큼 초깃값이 1000000 인 데이터를 생성한다. 
  2. keymap을 순회하여 해당 알파벳 당 최소한의 키 누름 횟수를 total에 더해준다.
  3. targets 배열을 순회하며 타겟 문자의 최소한의 키 누름 횟수를 구한다. 이때 target알파벳 index의 값이 1000000이면, 해당 알파벳은 keymap에 없다는 의미이므로 total을 -1로 설정 후 반복문을 빠져나온다.

 

알파벳당 키 누름 횟수를 먼저 구하면 더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다!

 

 

 

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60586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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